르봐이예 분만이란?
존중받는 탄생 태아 인권주의
어둡고 조용하고 따뜻했던 엄마의 자궁에서 나오자 마자 아기는 너무 큰 환경 변화를 감당해야 합니다.
눈을 찌르는 듯한 수술대 조명, 시끄러운 소리들, 차가운 분만대, 게다가 엄마와 바로 헤어져야 합니다.
산모나 의료진의 편의보다 태아를 위한 배려가 있어햐 한다는 것이 르봐이예 분만입니다.
르봐이예 분만이란?
-
르봐이예 분만법은 프랑스의 르봐이예 박사가 창안한 것으로,
아기가 세상에 나오자마자 공포에 질려 우는 것이 뭔가 잘못됨을 느끼고 연구한 새로운 분만법입니다.그래서 르봐이예 분만법은 산모의 고통, 의료진의 편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아기를 위한 배려가 최우선시 됩니다.
신생아는 감각이 매우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편의에 따라 거칠게 다루지 않고 시각, 청각, 촉각, 호흡, 중력에 대해 배려합니다. 연세사랑모아에서는 우리 병원의 출산원칙으로 르봐이예 분만을 채택하여 철저히 지키고 있습니다. 아기를 위한 탄생 환경이지만 과거의 분만실보다는 아늑하고 편안한 분만환경에 산모님들이 만족하실 것입니다.
르봐이예 분만 특징
-
애착 관계를 형성합니다.
-
모유 수유의 성공률이 상승합니다.
-
분만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연세사랑모아 르봐이예 분만환경
연세사랑모아는 아기를 위해 르봐이예 분만으로 진행합니다.
가장 예민한 청각을 위해 의료진이 침묵을 지키고, 시각을 보호할 수 있도록 조명을 어둡게 합니다.
태어나는 즉시 엄마의 배 위에 아기를 올려
어루만지게 하면서 아기를 안심시켜주고 애착을 형성합니다.
폐호흡에 적응 할 수 있도록 탯줄은 태맥(탯줄박동)이 멈춘 후에 자를 수 있게 기다립니다.
탯줄을 자른 후에는 아기를 천천히 따뜻한 물 속에 놓아 중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빠가 태명을 부르며 물놀이를 할 수 있어 애착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
청각
의료진은 조용히
-
시각
조명은 어둡게
-
촉각
분만직후 엄마에게
-
호흡
탯줄은 태맥이 멎은 후
-
중력
아빠와 물 속에
-
완벽한 르봐이예 분만 환경
연세사랑모아 분만실
아늑하고 어두운 조명과 잔잔한 음악으로 아기의 예민한 시각과 청각을 보호합니다. 의료진은 분만실에서는 기본적 의사소통 외에는 침묵을 지킵니다. 산모님도 탄생의 순간에는 고통스러운 신음을 최대한 참도록 노력해주시면 좋습니다.
-
폐호흡에 적응하도록
탯줄은 태맥이 멎은 후
아기는 탄생 직후 탯줄호흡과 폐호흡을 동시에 합니다.
탄생 직후 탯줄을 자를 경우 처음 겪는 폐호흡은 아기에게 매우 힘든 과정입니다.
엄마 가슴 위에서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으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탯줄 호흡이 마무리되는 약 5분 후에 탯줄을 자릅니다.
아기는 폐호흡에 적응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중력에 적응할 수 있게
아빠와 물놀이
탯줄을 자른 후 아빠와 물놀이를 하며 아기가 중력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 연세사랑모아에서는 분만 전과정에 아빠가 참여하며, 아기의 탄생 후 물놀이 시간은 아빠의 인생에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남편의 역할
연세사랑모아에서는 모든 분만을 가족분만으로 진행합니다.
가족분만은 분만의 전 과정에 남편이 참여한느 것으로 함께하는 육아의 부성애를 머리로, 가슴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분만 시에 남편이 얼마나 잘 도와 주는지에 따라 산모의 분만과정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
가족분만은 부모 인생에서 아주 소중하고 감동적인 경험이 될 것이므로 의료진의 지시에 잘 따라주시고 정성을 다해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운/마스크 착용
-
깨끗하게 손 씻기
-
금연하기
-
산모와 같이 힘주기
-
산모를 응원하기
-
아기 태명 부르기
-
오늘의 감동을 기억하기
-
총 누적분만건수
12,500건 이상